[2024년 5월 4주] 댓글 ㅣ 뉴진스 영상에 댓글이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5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산림청의 컬러링북 영상, 댓글 수 1위

  •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 간 총 2,946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631개로 전체의 55.36%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주 역시 댓글 수에서는 일반영상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의 디지털플랫폼정보 홍보 쇼츠영상 2건이 이벤트를 영향으로 다수 댓글을 확보해 상위에 올랐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산림청 <[#한정판컬러링북] 정원, 예술이 되다. (Feat. 이벤트있음)>으로 수집일 기준 553개였습니다. 산림청의 경우 컬러링북, 팝업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포함한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영상의 경우 반응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산림청과 관련된 소재로 제작된 굿즈를 이벤트를 통해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높은 댓글 수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의 현장경장 시리즈 영상이 댓글 수 200개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경찰청 영상은 이벤트 없이 많은 댓글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 더불어 댓글 수 10위를 기록한 국가유산청의 <뉴진스, 경복궁 근정전에서 인사드립니다. Greetings from NewJeans, Gyeongbokgung Palace Geunjeongjeon.>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92개의 댓글을 확보한 것은, 뉴진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민희진과 하이브 이슈가 있었지만, 여전히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는 아이돌 그룹과 협업한 프로젝트인 만큼, 적극적인 홍보와 확산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평균 비율은 0.10%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15%였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댓글이벤트]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9. 복권 광고>으로 41.33%라는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가 225회에 불과해 오로지 이벤트 참여를 목적으로 댓글이 달렸음을 짐작해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