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5주] 종합 ㅣ 영상 소폭 감소, 하지만 조회수 200만 회 이상 감소한 이유는?

5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수 소폭 감소, 하지만 조회수·좋아요수 급감, 이유는?
  • 2024년 5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29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전 주 대비 5건 감소했습니다. 전체 영상 중 일반영상은 124건, 쇼츠영상은 105건으로 일반영상은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은 증가했습니다.

  • 눈에 띄는 부분은 조회수 감소 폭으로, 전 주 대비 226만회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모두 조회수가 감소했는데, 이는 광고 진행에 따른 영향으로, 전 주 영상의 경우 광고가 많이 진행된 반면, 이번 주에는 각 부처에서 주력 영상이 거의 없어 광고를 진행하지 않아 조회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달리 이야기 하면, 현재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경우 광고를 하지 않으면 큰 조회수 성과를 보이기 어려운 환경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 조회수의 급감과 함께 좋아요도 감소하였는데, 좋아요 수의 경우 일반영상 보다는 쇼츠영상에서 큰 감소폭을 보였습니다. 다만, 댓글 수는 증가했는데, 일반영상에서 약 1,000건 증가했습니다.

경찰청, 전체 영상 수 1위.
  • 5월 5주에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16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10건, 쇼츠영상이 6건을 각각 차지했는데, 현장영상을 활용한 일반영상이 다른 기간에 비해 많이 게재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14건), 보건복지부와 국토교통부(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청 유튜브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경찰청이 10건을 게재했습니다. 그 외에는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쇼츠영상은 국토교통부가 9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국토부는 총 10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 중 쇼츠영상이 9건이나 되어 이번 주에는 쇼츠영상에 확실히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관련된 직업을 소개하는 시리즈 영상을 쇼츠영상에 재편집해 올린 영향입니다.
국토교통부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