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5주] 조회수 ㅣ 전 주 대비 200만 회 이상 조회수 감소, 그 이유는?

5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청 출범 관련 다큐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5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조회수는 총 591,096회로, 전 주 대비 200만 회 이상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총 조회수는 다른 분석 기간의 경우 영상 1건의 조회수에 해당될 정도로 이번 주에는 유난히 적은 조회수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면 4만 5천 회 정도로, 각 부처의 영상 광고 진행이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적게 진행되었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 광고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49개 부처가 한 주간 만들어 내는 조회수는 높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마저도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50%를 차지하고 있어, 나머지 200여 개의 영상이 50%의 조회수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을 봤을 때, 부처 영상의 조회수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큐] 무한한 우주, 멈추지 않는 도전! 대한민국 우주개발 30년>으로, 수집일 기준 45,536회였습니다. 우주항공청 출범에 맞춰 우주개발 역사를 다큐 형식으로 보여주는 인터뷰 영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과 우주항공청에 대한 기대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댓글 이벤트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다른 댓글 이벤트와 달리 영상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의 타임코드를 남기는 이벤트로 시청을 독려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뒤를 이어 경찰청 영상이 조회수 2위를 차지했는데, 경찰청 영상의 조회수가 유난히 높게 나타난 것은 아니고, 상대적으로 타 부처에서 광고를 적게 진행한 결과 조회수가 낮게 나타나 그로 인해 경찰청 영상이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