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5주] 댓글 ㅣ 댓글 없는 영상이 전체의 40%나 된다고?

5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이벤트 연계 영상, 댓글 수 1위

  • 5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963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2,907개로 전체의 73.35%를 차지, 유난히 댓글의 상위쏠림 현상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200개 정도의 영상이 1000개의 댓글을 확보했다고 볼 때, 1개 영상이 평균 20개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영상 중 댓글이 전혀 달리지 않은 영상이 85건이나 되어, 댓글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은 1건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커피 쿠폰 댓글 이벤트 진행 중★ 농업은 스펙 농촌은 리스펙, 우리는 각양갓생 인턴 공개 채용 | 2024 농업.농촌 가치확산 캠페인>으로, 수집일 기준 1,022개를 기록했습니다. 이 영상의 댓글은 이벤트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이며, 댓글 수 보다 좋아요 수가 낮은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이는 이벤트는 참여하되 영상에 공감하지 못한 이용자도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과 병무청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8건 영상이 모두 이벤트 진행으로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전체 평균 비율은 0.67%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1.92%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째깍째깍! 새만금은 바쁘게 달려갑니다! #새만금사용설명서 #댓글이벤트 #이벤트>으로, 30.8%였습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낮아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