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주] 좋아요 ㅣ 국방부 좋아요는 정말 진짜일까? / 경찰청 시리즈 영상 앞으로도 기대!

6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호국보훈의 달 맞은 국방부 영상, 좋아요 수 1위

  •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1,737개의 좋아요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7,365개로 전체의 62.75%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좋아요 수 역시 상위 점유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국방부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영웅들을 추모합니다| 대한민국 국방부>으로, 수집일 기준 1,8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영상의 댓글을 확인해보면 채상병 순직 및 훈련병 사망 사건에 대해 전혀 대응을 하지 않는 국방부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이 많이 남겨져 있어, 자발적인 참여로 조회수와 좋아요 수가 확보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2위 역시 국방부 영상(쇼츠)로 1,600개 이상의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했습니다.

  • 현장영상 중심으로 유튜브 영상을 게재하던 경찰청이 제대로 작정하게 제작한 '현장경찰 : Rhapsody' 두 번째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 역시 많이 확보하여, 해당 영상에 대한 반응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시리즈의 영상이 앞으로도 계속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지가 주목됩니다.

  • 전체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은 1.35%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60%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국가보훈부 <6월 6일 오전 10시에 사이렌이 울리면? with 유채훈>으로, 10.63%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 <6월 6일 오전 10시에 사이렌이 울리면? with CREZL>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