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주] 종합 ㅣ 기상청이 유난히 많은 영상을 게재한 이유는 '쇼츠'?

6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00건 영상 게재, 전반적인 수치 향상
  • 2024년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00건의 영상을 게재, 지난 주보다 30건 상승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영상 수량의 증가로 인해 조회수 등의 모든 수치가 함께 증하했습니다. 조회수는 21만 회, 좋아요는 4천 7백 개, 댓글은 천 5백 개 정도 증가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조회수는 쇼츠에서 더 많이 증가했으며, 좋아요와 댓글은 일반영상에서 더 많은 증가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영상 증가 수와는 무관하게 쇼츠영상의 댓글은 크게 증가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기상청, 쇼츠활용 증가로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9건이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4건이었으며 쇼츠영상은 5건이었습니다. 기상청의 경우 쇼츠영상을 많이 게재하지 않는 편이었는데, 지난 주에는 지진과 폭염과 관련된 기상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쇼츠영상을 다수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가 14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기상청 유튜브(쇼츠)

  • 일반영상은 총 116건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4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9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소벤처기업부, 경찰청(6건)의 순이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경우 이상민 장관의 현장 동정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주부터 텍스트를 강조한 썸네일로 변경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행정안전부 유튜브

  • 쇼츠영상은 총 84건 게재되었으며, 이 중 경찰청이 7건으로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기상청, 새만금개발청(5건)의 순이었습니다.
경찰청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