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주] 조회수 ㅣ 문체부와 검찰청 협업 영상이 눈에 띄는 이유

6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교육부 이주호 장관 출연하는 시리즈 영상, 조회수 1, 2위

  • 2024년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088,127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총 513,593회로 전체의 47.2%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주보다 상위 영상의 점유율이 많이 낮아진 것으로, 상위 영상 중에서 유난히 높은 조회수를 보인 영상이 이번 주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교육부 <[ep.10-2] 교원, 학생, 학부모 모두를 위한 '교육활동 보호' 방안은? | 이주호의 필통톡 2024>으로, 수집일 기준 74,985회였습니다. 2위 역시 교육부의 필통톡톡 영상으로, 김주호 교육부 장관이 직접 출연한 영싱인데다 이벤트까지 진행하여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이번 주에는 평소 상위에 보지 못한 기관 두 곳이 올랐는데, 문화체육관광부와 검찰청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조회수 4위로 57,531회를 기록했는데, 6월 여행가는 날을 맞아 유튜버 '전교일등 전일이'와 협업 영상을 제작해 다수 조회수를 확보했습니다. 특히 원피스 주제곡과 컨셉을 패러디한 영상으로 많은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청의 경우 모델 이현이 씨가 일일 검사로 활동하는 영상을 게재한 것이 눈길을 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