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주] 좋아요 ㅣ 방위사업청은 KF-21 외에 다른 주력 소재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6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교육부 필통톡톡 영상, 좋아요수 1위

  •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6,515개의 좋아요를 확보했으며, 이 중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7,660개로 전체의 46.37%를 차지했습니다. 전 주와 다르게 상위 영상의 좋아요 점유율이 감소했는데 이는 상위에 포함되지 않은 영상의 좋아요 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월 1주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 : 7,365개)

  • 가장 많은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은 교육부 <[ep.10-2] 교원, 학생, 학부모 모두를 위한 '교육활동 보호' 방안은? | 이주호의 필통톡 2024>으로, 수집일 기준 1,3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직접 출연하는 시리즈 영상으로, 해당 영상에 대한 광고가 집행된 결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검찰청 <불량코인 때리는 검사 이현이> 영상이 좋아요 수 1,000개 이상을 확보하여 좋아요 수 2위를 차지했습니다. 검찰청 영상으로는 드물게 연성콘텐츠를 게재하여 관심을 모은 것도 있으나, 커뮤니티 탭을 통해 시청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이벤트 진행을 감안해도 다른 기관에 비해 좋아요 수가 월등히 높은 건 사실입니다.

  • 이번 주에는 방위사업청 영상 2건이 좋아요 수 상위에 올랐는데, 한 건은 방위사업청의 주력 소재인 KF-21 공중급유 관련 영상입니다. 다른 한 건은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소개 영상으로 KF-21이 오랜 기간 활용되어 그 효과가 조금씩 낮아질 수 있는 상황에서, '최초공개' 타이틀을 붙인 방위사업청의 영상이 계속 관심을 모을 수 있을지는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은 평균 1.52%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1.72%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석 기간과 달리 눈에 띄게 높은 비율, 즉 조회수 대비 유난히 높은 좋아요 수를 확보하거나, 조회수가 유난히 낮아 비율이 높아진 경우가 많이 없다는 것이 이번 주의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