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4주] 좋아요 ㅣ 국방부 영상, 좋아요 수는 많지만, 댓글은 부정적... 이유는?

6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방부, 유해발굴 홍보 영상 좋아요 1위

  • 6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9,884개의 좋아요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10,777개로 전체의 54.2%를 차지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좋아요 수 1위를 기록한 국방부 영상의 좋아요 수가 5,500개 이상인 것으로, 한 개 영상이 전체 좋아요 수의 1/4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국방부 <[우리의 영웅] “우리 꼭 다시 만나” 75년 만에 지켜진 형제의 약속 | 대한민국 국방부>으로, 수집일 기준 5,5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유해발굴 성과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영상으로 다수의 좋아요 수를 확보한 것과 달리 댓글 내용을 보면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이 많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채상병 사망, 훈련병 사망 등의 이슈와 관련하여 전혀 해명이 없는 국방부 유튜브 채널에 대한 비판이 형성되는 중으로 보입니다.

  • 조회수와 마찬가지로 좋아요 수에서도 국방부 강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상위 10개 영상 중 4건이 국방부 영상이었습니다. 반대로 좋아요 수에서 강세를 보여 주었던 경찰청 영상이 상위 10건에 단 1건만 포함되어 있는 것도 눈에 듸는 부분입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을 확인해보니 전체 평균 비율은 1.28%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2.23%로 나타났습니다. 눈에 띄게 높은 비율의 영상, 즉 조회수에 비해 유난히 좋아요 수가 높은 영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