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4주] 댓글 ㅣ 댓글 확보 이벤트를 다시 검토할 시점입니다!

6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기획재정부 영상, 댓글 수 1위

  • 6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698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063개로 전체의 39.4%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 좋아요 수와 달리 댓글 수만큼은 상위 점유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분석 기관과 달리 상위 영상 중 눈에 띄게 높은 댓글 수를 확보한(이끌어 낸) 영상이 없다는 것과 하위 영상들의 댓글이 평상시 보다 다소 높다 라는 원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첫 번째, 즉 상당한 댓글을 확보한 영상이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기획재정부 <내수·지역 활성화를 위한 방한 외국인 지원 방안 I 온대브리핑>으로, 수집일 기준 140개였습니다. 그 외의 영상의 댓글 수를 보더라도 평소보다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벤트를 진행해도 다수의 댓글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벤트가 댓글을 다수 유도할 수 있겠지만, 댓글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진행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세 건이나 포함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는데, 특히 경찰청의 영상은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은 영상으로 다른 영상들이 댓글을 다수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평소와 비슷한 댓글을 확보한 경찰청 영상들이 상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을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면, 전체 평균 비율은 0.17%로 평소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11%였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새만금개발청 <고용은 다가와 Ah Oh Ay #새만금 #아아오에 #슈퍼노바>으로 무려 35.71%를 기록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조회수가 수집일 기준 252회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