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주] 댓글 ㅣ 병무청 댓글이 평소와 달리 긍정적 내용이 많은 이유는?

7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병무청 영상, 포레스텔라 인기 힘입어 댓글 수 1위, 2위 차지

  •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434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852개로 전체의 53.93%를 차지했습니다.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은 1건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전공, 자격, 경력 살려 모집병으로 입영했습니다! 고우림, 김지훈 일병이 알려주는 모집병 제도 알려드림! ep.1>으로 수집일 기준 279개를 기록했습니다. 댓글 수 2위 역시 병무청 영상으로 댓글 수 272개였습니다. 병무청 영상 대부분이 입대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의 댓글이 달리는 것과 달리, 이 영상들의 댓글에는 고우림, 김지훈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댓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 경찰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한 영상이 한 건 있었지만, 그 외의 영상을 살펴보면 이벤트 없이도 다수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이벤트를 진행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영상 2건이 상위에 게재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다만, 최근 국민권익위원회 이슈가 논란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댓글을 살펴보면 대부분 단순참여 내용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유튜브 채널에는 이벤트 참여자 외에 부처의 정책에 관심을 갖는 이용자의 방문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비율을 확인해보면, 전체 평균 비율은 0.37%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54%였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국민귄익위원회 <장거리 심야 시외버스 안전관리 (feat. 댓글이벤트🎁)>(39.69%)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맨] 제1화 자동차 수출 709억 달러 달성! 평택항을 가다>(29.80%)였으며, 두 영상 모두 조회수는 500여 회에 불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