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주] 종합 ㅣ 영상수 급증! 병무청 공모전 영상 때문.
7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366건 영상 게재. 병무청 공모전 영상 제외하면 전주 대비 영상 감소
- 2024년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동안 게재된 영상 수는 총 366건으로, 전주 대비 146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수가 이렇게 크게 증가한 이유는 병무청에서 영상공모전에 참여한 영상을 약 150건 게재했기 때문으로, 이 영상을 제외하면 전체 영상수는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로 조회수와 좋아요 수도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영상이 140건 이상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와 좋아요 수의 증가량은 상대적으로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조회수 ▲16,900 / 좋아요 ▲145) 반면에 댓글 수는 전 주 대비 464개가 감소했는데, 쇼츠영상의 경우에는 전주와 비교했을 때 댓글 수치가 절반 정도로 감소했습니다.
- 병무청처럼 공모전에 참여한 모든 영상을 게재한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로, 조회수 분석에서 다시 살펴보겠지만 타 부처의 공모전 영상과 비교해봤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병무청, 공모전 영상 게재하여 가장 많은 영상 수 기록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병무청으로 총 153건이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33건, 쇼츠영상은 20건이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영상을 게재한 건, '우리들의 병역이야기' 영상 공모전에 참여한 영상을 게재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처의 경우에는 참여한 영상 중 수상한 영상 일부만 게재하는 게 대부분이었는데, 병무청은 모든 영상을 게재(짐작)한 것으로 보여, 참여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17건) > 기상청(15건) > 경찰청(13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252건을 게재했으며,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한 부처는 병무청으로 총 133건이었습니다. 이 중 공모전 참여 영상이 130건으로, 이들 영상을 제외하면 전주 대비 일반영상수는 크게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뒤를이어 기상청 14건, 통일부 13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일부에서는 다소 생소한 영상 8건을 게재했는데 모두 외국어 버전으로 제작한 영상으로, 북한에 있을 때와 아닐 때의 모습을 AI로 제작하여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별다른 설명 없이 영상만 보여주고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다는 댓글 반응도 적지 않았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114건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병무청으로 총 20건이었습니다. 대부분 공모전 참여 영상으로 확인됩니다. 뒤를 이어 교육부와 국방부(6건) > 식품의약품안전처(5건)의 순이었으며, 국방부는 일반영상에 게재한 영상을 쇼츠영상으로 재편집하여 게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