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주] 조회수 ㅣ 경찰청 영상이 상위 조회수에 오른 이유 살펴보니...!

7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기획재정부 영상, 조회수 1위. 좋아요와 댓글 감안하면 광고 영향 클 듯

  • 2024년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의 총 조회수는 945,981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414,158회로 전체 조회수의 43.78%를 차지했습니다. 더불어 366개의 영상이 게재된 7월 2주의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2815.42회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기획재정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새출발 희망 프로젝트!>로, 수집일 기준 70,317회로 나타났습니다. 적은 수치를 기록한 좋아요와 댓글 수를 확인해봤을 때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 영상이 52,386회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경찰청 영상의 경우 반응은 좋은 반면 조회수의 경우 상위에 게재되기 힘든 상황이 계속되었는데, 제목과 영상이 호기심을 유도해 높은 조회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통일부 영상이 6건이나 포함되어 있는데, 해당 영상은 북한에 있을 때와 있지 않았을 때의 모습을 AI로 구성 후 비교해 보여주는 영상으로, 북한의 실상을 감정적인 부분을 건드려 접근하고자 하는 목적이 엿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별다른 내용이나 설명 없이 단순한 사진 비교 형태의 영상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도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댓글이 거의 남겨지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해당 영상이 호기심을 유도할 수도 있었으나 공감을 일으키기에는 부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의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해당 영상들은 북한과의 비교를 위해 AI로 영상을 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