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주] 댓글 ㅣ 인사혁신처의 악플읽기는 성공적이었을까?

7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병무청의 고우림 씨 출연 영상, 댓글 수 1위

  •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970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469개로 전체 댓글 수의 49.46%를 차지했습니다. 더불어 1개 영상당 평균 좋아요 수는 8.84개였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고우림 일병이 불러주는 아라비안 나이트는 못 참지 ! | 고우림 일병 5초 인터뷰>으로, 수집일 기준 249개를 기록했습니다. 포레스텔라와 고우림 인지도를 통해 다수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의 레이저 신무기를 소개하는 영상도 198개로 적지 않은 댓글 수를 기록한 것도 눈길을 끄는 부분입니다.

  • 더불어 인사혁신처의 <#눈물 공무원 채널 악플 #읽기> 영상의 경우, 현재 인사혁신처 유튜브 캐릭터인 사무관이 지금까지 달린 댓글을 직접 읽어보는 댓글챌린지를 진행하여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다만, 순수하게 영상을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게 아니라 이벤트를 진행했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 또 하나 눈길을 끄는 영상이 바로 검찰청 영상입니다. 이원석 검찰총장의 월례회의 연설 영상으로, 현재 대외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는 검찰의 현실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이야기 하는 검찰총장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댓글이 대부분입니다. 강력한 썸네일과 달리 유입을 이끌어 낼만한 키워드가 없음에도 이렇게 많은 댓글을 확보한 것이 의아한 부분으로, 외부 이용자 보다는 검찰 내부 직원이 다수 참여했을 것으로 짐작해 봅니다. (내부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는 매우 긍정적인 활동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전체 평균은 0.16%로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다른 분석기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동물에 관한 분쟁도 해결 해준다고!?🐎 [선넘은 거래 연구소]ㅣ선넘은 거래 ep.4 #댓글이벤트  #치킨>으로, 33.53%였습니다. 조회수가 불과 331회에 불과하지만 댓글 수는 무려 111개에 달했습니다. 제목에 #치킨 해시태그를 넣은 것도 인상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