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3주] 종합 ㅣ 영상 수 감소 했지만, 조회수는 크게 증가!

7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21건 영상 게재. 지난 주 병무청 공모전 영상 게재로 감소
  • 2024년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21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145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수량으로 보면 지난 주 병무청에서 게재한 공모전 참여 영상이 그대로 빠진 수량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상세하게 살펴보면 일반영상은 134건, 쇼츠영상은 11건 감소했습니다.

  • 영상 수가 크게 감소한 것과 달리 조회수는 오히려 지난 주 대비 70만 회 이상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부 기관에서 광고 진행으로 조회수를 다수 확보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댓글 수도 지난 주 대비 증가했으며, 좋아요 수는 일반영상에서 크게 감소해 전체적으로도 감소한 모습이었습니다.

기상청, 총 16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한 주간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6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기상예보 영상이 14건, 그 외 영상이 2건을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14건) > 농촌진흥청(12건) > 통일부(11건) > 국가보훈부(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18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15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가 9건의 일반영상을 게재했는데, 제1회 북한이탈주민의 날 행사와 관련된 영상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그 외 시리즈 영상도 게재되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우 7건의 일반영상을 게재했으며, 이들 영상 대부분이 장관의 현장 동정 영상이었습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5~6천 회를 보이고 있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쇼츠영상은 총 103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촌진흥청으로 총 12건이 게재되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SNS 영상기자의 영상과 공모전 수상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