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4주] 종합 ㅣ 큰 변화 없는 영상 수, 하지만 조회수 급감, 좋아요와 댓글 수는 증가!

7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큰 변화 없지만, 조회수는 감소!
  • 2024년 7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동안 총 237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그 중일반영상은 감소, 쇼츠영상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영상 수에서 큰 변화가 없는 것과는 달리 조회수는 지난 주 대비 57만 회 이상 크게 감소했으며, 좋아요와 댓글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 주처럼 조회수 증가를 이끌어내는 광고 진행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기상청 가장 많은 영상 게재. 파리올림픽 맞아 문체부 영상 급증!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 외교부가 12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평소 영상 게재를 많이 하지 않았던  문화체육관광부의 영상이 증가한 이유는, 파리올림픽을 앞두고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는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되었기 때문입니다.

  • 일반영상은 총 114건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8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통일부,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5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123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외교부로 총 12건이었습니다. 외교부는 일반영상으로 게재한 웹예능 콘텐츠에서 참여한 외국인별로 재편집한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경찰청, 굳건한 구독자 수 1위
  • 2024년 7월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35.4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가 20.8만 명으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구독자 순위 변동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 구독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한달 동안 2,700명이 증가했으며 국가보훈부도 2,200명이 증가했습니다. 이와 달리 법무부는 전월 대비 1000명이 감소했습니다.


이번 회차부터 중요한 변화 두 가지

1. 별도의 포스트로 소개했던 '구독자 분석'이 종합으로 포함됩니다.

2. 쇼츠영상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매주 눈에 띄는 쇼츠를 소개하는 '뜨숏' 콘텐츠를 운영합니다.

  (비공식자문위원의 조언을 반영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