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4주] 조회수 ㅣ 경찰청과 국가보훈부 영상의 조회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7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경찰청의 새로운 시리즈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7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092,472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총 633,794회로 전체의 58.01%를 차지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지난 주와 달리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과 의료개혁과 관련된 보건복지부 영상 3건이 상위에 게재되었다는 것입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경찰청 <해병대 출신 #박경호 의 #중앙경찰학교 리얼 체험기🏫👮‍♂️ | 경찰청플러스➕>으로 수집일 기준 94,521회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코미디언 박경호 씨가 경찰대 체험을 하는 경찰청의 새로운 시리즈 영상으로, 경찰청 영상의 경우 현장영상을 활용한 영상이 기획 시리즈 영상 보다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과 달리, 해당 시리즈 영상은 다른 영상에 비해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 조회수 2위의 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 X 휘용] 마인크래프트에서 블록 20만개로 43만평 국립서울현충원 만들기> 영상의 경우, 마인크래프트를 중심으로 하는 유터버 휘용과의 협업 영상으로, 이벤트 등을 하지 않았음에도 긍정적 댓글이 다수 달린 것을 보아 광고 역시 진행하지 않았거나 큰 규모로 진행하지 않고 높은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다른 기관의 경우 협업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확보하지 못했던 것과는 달리 국가보훈부의 이번 협업은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 수치 등을 보았을 때 매우 성공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더불어 기상청의 기상예보와 관련된 적극적인 해명(?) 영상에 대한 높은 관심(부정적인 관심 포함)으로 3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관련해서는 댓글 파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