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2주] 종합 ㅣ 일반영상 줄고 쇼츠영상 늘어나는 세 가지 이유?

8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8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06건으로 지난 주 대비 22건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영상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영상 게재 수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에는 일반영상은 큰 변화가 없지만 쇼츠영상에서 20건이 감소했습니다.

  • 최근 들어 일반영상 수가 크게 하락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일반 영상을 게재하지 않는 기관들이 크게 늘어난 것도 주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①내부적인 원인으로 유튜브 활동이 다소 소강상태이거나(국토교통부  등), ②대외적인 이슈로 인해 주춤하거나(국민권익위원회, 관세청 등), ③일반영상보다는 쇼츠영상에 집중하는(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등의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영상수의 감소에 따라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 등 수치가 모두 하락하였으며, 조회수는 지난 주 대비 약 70만 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게재했으며, 경찰청, 방위사업청,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가 모두 10개 이상이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경찰청 > 식품의약픔안전처, 금융위워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방위사업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는데, 게재한 영상을 보면 일반영상을 짧게 편집해 다수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국방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9건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방부는 일반영상을 나눠 게재한 것과 함께 건국 76년을 맞아 육군, 해군, 공군 텍스트를 활용한 드로잉 아트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