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2주] 잉크픽 ㅣ 공무원의 피·땀·눈물이 느껴지는 영상들... 그리고 아쉬운 점!
잉크닷 픽(pick)은 주간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며 잉크닷 에디터가 눈여겨 본 콘텐츠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새로운 유형, 시도 또는 다른 영상과 차별된 부분이 보이는 영상을 선택하며 그 이유와 성과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공무원은 모두가 손꼽는 희망직업 1위의 자리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공무원이 되려는 사람들로 노량진은 연일 북적거렸고 매년 공무원시험 경쟁률은 뜨겁다 못해 치열할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면서 선호하는 직업도 달라지게 되었고, 이제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과거의 빛을 발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렇게 달라진 공무원 위상과 함께 공무원에 대한 인식도 많이 개선되고 있는 중인 듯 합니다. 특히 유튜브를 중심으로 소통이 활성화 되면서 과거의 경직된 이미지를 가졌던 공무원이 그 짐(?)을 덜어내고 있는 듯 한 모습인데요. 최근에 잉크픽칼럼에서 소개한 충주시, KTX, 양산시 유튜브에 출연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칼럼 ㅣ 충주시, 양산시, 코레일은 요즘 왜 뜰까?
8월 2주에도 칼럼에서 소개한 공무원 못지 않게 활약(?)을 펼치고 있는 공무원들을 다수 만날 수 있었는데요. '브이로그 영상'을 제외하고, 공무원의 활약이 눈부셨던 영상 몇 개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이참에 공개하는 부제 : 공무원, 힘내세요~ 국민이 있잖아요~🎵)
공무원이 무린세스의 탈을 쓴다면?
TV 프로그렘 '나 혼자 산다'의 MC인 전현무 씨의 별명은 꽤 많은데요. 그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별명이 바로 무린세스입니다. 작년 시상식에는 이 별명을 따라서 실제 왕관과 귀걸이를 하기도 했는데요. 덕분에 전현무 씨에 대한 호감도는 한 단계 상승!
이러한 효과와 함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가 반영된 영상이 있으니 바로 금융위원회의 <신용점수 확이하면 신용도가 낮아질까?> 입니다. 금융전문가와 함께 토크쇼를 진행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평범한 구성이지만 눈에 띄는 인물이 있으니, 무린세스처럼 왕관과 귀걸이를 착용한 공무원MC입니다.
최근 공공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되는 영상을 보면 일반 기업, 개인이 게재하는 영상 못지 않은 자유분방함을 체감할 수 있는데요. 이 영상에서도 강력한 비주얼을 뽐내는 MC의 자유분방함 덕분에 영상에 더욱 몰입할 수 있지 않았나 합니다. 물론 용감헤가 왕관과 귀걸이를 착장한 공무원MC의 활약도 무시할 수 없었겠죠?
개그콘서트 캐릭터 '세바스찬'이 떴다?
'세바스찬과 알프레도' 캐릭터는 꽤 오래된 개그콘서트 캐릭터임에도 여전히 우리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인물입니다. 특히 세바스찬의 건방진(?) 말투는 지금 따라하라고 해도 가능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러한 캐릭터를 패러디한 영상이 있으니 바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B보도> 시리즈입니다.
대중이 만나기 쉽지 않은 인물을 집중 탐구하는 방식의 영상으로, 세바스찬으로 분장한 MC 2명이 출연자에게 재미있는 질문을 던지면서 다양한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는 영상입니다.
금색과 갈색의 화려한 가발을 쓰고, 재미있는 표정과 액션으로 출연자와 대화를 이끌어가는 이들의 모습에서 국민에게 더욱 알차고 재미있는 정보를 전달하려는 공무원의 마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티라미스케익 말고 'T라미숙해'
요즘에는 티라미스케익 보다 'T라미숙해'가 더 유행이라고 하죠? 유행을 넘어 '밈'이 되어 버린 'T라미숙해'는 유명인의 챌린지로 이어질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짧아진 콘텐츠 소비 주기만큼 해당 밈 역시 조금은 사그러든 느낌이네요...^^;)
그럼에도 여전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T라미숙해' 밈을 활용한 영상이 농림축산식품부에 게재되었습니다. T라미숙해 밈을 활용한 것도 눈길을 끌지만 그보다 더 관심이 가는 부분은 공무원의 연기입니다. 어색하게 전화통화를 하는 아버지와 누워서 전화를 받는 건방진 아들 그리고 뒤에서 잔디를 뽑고 있는 인물들까지. 모두 공무원이 직접 연기를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들의 어색하지만 진심인 연기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댓글 반응도 매우 좋습니다. 이 정도의 긍정적인 댓글을 매주 받는다면 유튜브 담당자는 너무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네요. 다른 부처에서 충분히 부러워할 만 합니다.
오늘 소개한 세 건의 영상 모두 공통점이 하나 입니다. 모두 '개그코드'를 장착했다는 것이죠. 사람들의 관심을 가장 쉽게 모을 수 있는 방식이니 당연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자칫 대표적인 영상 사례가 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우려도 함께 듭니다. 공공기관의 공식 소통채널이 해야할 역할이 단지 '개그'에 국한된다면 너무나 슬픈 일 아닐까요? 공공기관이라는 역할에 맞게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정확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다양한 형태의 영상이 다수 게재되기를 바라는 마음, 한 스푼 담아 봅니다.
물론, 자주 이야기 하는 것 중 하나지만, 이들 영상이 더욱 많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관 유튜브 채널의 신뢰도 확보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신뢰도 확보의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국민이 궁금해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이슈에 대해 솔직하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주에도 그렇고 지난 주에도 그렇고, 대부분의 채널이 민감한 이슈는 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씁쓸합니다.
채널이 앞으로도 유지될 수 있는 힘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에게 다가서는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 꼭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