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3주] 조회수 ㅣ 쇼츠영상 중심 스케치코미디 영상이 증가하고 있다고?

8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 2024년 8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856,908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434,228회로 전체 영상의 50.67%를 차지했습니다. 8월 3주에 게재된 191건의 영상 중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절반으로, 나머지 181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환경부 <등산은 이맛이지~!😋 #웃고리즘 #도시락> 쇼츠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71,587회를 기록했습니다. 쇼츠를 중심으로 B급 상황극(스케치 코메디)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웃고리즘과 협업한 영상으로, 이들 채널과 특히 쇼츠에 특화되어 있는 영상 구성이 조회수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부처의 쇼츠영상 확대 추세와 함께 웃고리즘과 같은 쇼츠영상 중심의 스케치코미디(B급 상황극) 영상 채널과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국가보훈부 영상이 3건이나 포함되어 있는데, 모두 광복절을 맞아 독립운동가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활동을 소개하는 영상이었습니다. 특히 독립운동가들의 사랑 이야기를 전달하는 <[헌신의 흔적🪄] 그 시절, 독립운동가들의 애틋한 사랑이야기 #독립운동 #광복절 #로맨스>의 경우 수집일 기준 68,970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조회수 6위의 <[국가보훈부X레베기] 세상에 없던 걸 만드는 영상>는 가죽공예 유튜버인 레베기와의 협업 영상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 조회수 10위의 국방부 <슈퍼노바 찐막차 #수수수수퍼노바>는 국인이 직접 출연하여 댄스를 추는 영상으로, 쇼츠 조회수 확보 목적에는 적합했을지 모르겠으나, 댓글 반응을 보면 그리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보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채상병 등 국방과 관련된 심각한 이슈가 많은 가운데 너무 가볍게 접근한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