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5주] 종합 ㅣ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다고? / 통일부, 국가보훈부 구독자 급증!

8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8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지난 주 대비 29건 증가한 총 249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습니다. 유형별로 영상수를 살펴보면 일반영상 수는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수가 다소 증가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인데,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39곳) 보다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43곳)가 더 많았습니다. 기상예보와 세금신청 관련 단순 정보 전달을 전달하는 일반영상을 제외하면 쇼츠영상 수도 일반영상에 비해 적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영상 수 증가 등의 요인으로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 등 전반적인 수치가 지난 주 대비 상승했습니다. 다만 조회수 등의 반응 수치의 경우 쇼츠영상 보다는 일반영상에서 크게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전체영상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6건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15건) > 국세청, 경찰청(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건복지부의 경우 일반영상이 10건을 차지했는데 이 중에는 의료개혁 관련 브리핑 영상과 생명나눔 홍보영상(4건)이 다수를 차지 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도 9건으로 적지 않은 수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 중 쇼츠영상이 7건을 차지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5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되었으며, 뒤를 이어 국세청, 보건복지부(10건) > 경찰청(8건) > 통일부, 행정안전부(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의 경우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에 따른 정보 전달 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습니다.

  • 쇼츠영상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7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되었습니다. 원전수출 관련된 사무관의 질의응답 영상 콘텐츠가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농촌진흥청(6건) >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5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촌진흥청은 SNS 기자단의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2024년 8월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약 35.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가 구독자수 20만 명 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 8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수의 구독자 수 증가를 보인 기관은 통일부로 총 5,400명이 증가했습니다. 국가보훈부도 4천 명 이상 구독자가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농림축산식품부도 3천 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재외동포청의 경우 한동안 1천 명 대의 구독자 수를 유지하다가 8월에 1.7천 명이 급증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반면, 문화체육관광부는 1000명의 구독자가 감소하였으며, 산림청도 500명 감소했습니다.


이번 주부터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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