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주] 종합 ㅣ 좋아요와 댓글 수가 크게 감소? 매력적인 영상이 없었다는 의미!
9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56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지난 주 대비 15건 상승하였습니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일반영상 수는 지난 주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쇼츠영상은 18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조회수의 경우 지난 주와 큰 차이는 없었으나, 상세히 살펴보면 일반영상 수는 크게 감소(약 40만 회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이 약 40만 회 증가하여 조회수를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좋아요와 댓글 수는 지난 주 대비 감소하였는데, 이는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으나, 이용자들의 자발적 참여가 반영되는 좋아요와 댓글까지 이끌어낼 만한 매력적인 영상이 부족했다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 또하나 눈여겨 볼 부분은 유형별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인데,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32곳인 반면,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수는 37곳으로 나타난 점입니다. 최근들어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에 중점을 두는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전체영상의 경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19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13건을 차지했는데, 최근 의료개혁과 응급실 폐쇄 등의 위기와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브리핑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뒤를 이어 국세청과 기상청이 17건, 환경부가 15건을 게재했습니다. 한 주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총 10곳이었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13건) > 국세청(12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은 근로,자녀 장려금과 관련된 정보전달 영상 외에 최근 광주에서 진행된 민생토론회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 쇼츠영상의 경우 환경부가 10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환경부 청년인턴이 직접 제작한 애니메이션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