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주] 조회수 ㅣ 상위에 쇼츠영상이 많이 보이는 이유는?

9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 2024년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534,741회의 조회수를 확보, 1개 영상이 평균 5,995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848,674회로 전체 조회수의 55.3%를 차지했습니다.

  • 눈에 띄는 부분은, 이번 주에 상위 10개 영상에서 쇼츠영상의 비중이 유난히 높다는 점입니다. 살펴보면 환경부에서 청년인턴이 직접 그리고 제작한 애니메이션 쇼츠영상 시리즈의 조회수가 대부분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해당 영상에 대한 광고를 다수 진행했다는 점과 함께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이용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BE BRAVE 나를 다시 일으킬 용기 한걸음, 마약을 이기는 힘이 됩니다! | 마약류오남용예방캠페인(중독자편)>으로 수집일 기준 392,341회였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마약에 대한 관심이 높고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마약 단속과 퇴치와 관련되어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인만큼, 집중적으로 광고를 진행했을 거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커뮤니티를 통해 이벤트도 진행하여 좋아요와 댓글 수 역시 높게 나타났으나, 좋아요 보다 댓글 수가 더 많은 것을 보면, 영상이 전달하는 정보에 대한 관심 보다는 이벤트 목적의 참여가 더 많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유난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환경부 <모두가 환마음> 쇼츠영상 시리즈 영상 중 4건이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는 성과를 보여주었으나, 높은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는 그리 높지 않아 보입니다. 더불어 상위에 오른 보건복지부의 의료개혁 브리핑 영상 2건도 모두 쇼츠영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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