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주] 종합 ㅣ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다고? /농림부, 한 달간 1.9만 명 구독자 증가

9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9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가나 총 274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136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주의 경우 추석 연휴에 따라 업무일 감소로 영상을 많이 게재하지 않아 증가폭이 커진 것으로, 쇼츠영상과 일반영상 모두 크게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눈에 띄는 부분은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의 게재수가 더 많다는 것과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에서도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다는 것으로,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영상수의 증가로 조회수 등의 수치 실적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일반영상 조회수의 경우에는 지난 주 대비 80만 회 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전체영상 중 가장 많은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17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쇼츠영상이 11건이나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영상이 많은 이유는 최근 진행하고 있는 '웰컴 시니어' 캠페인 관련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되었기 때문입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과 기상청이 15건, 행정안전부가 11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분석기간과 달리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10건의 영상을 게재해 유난히 많은 영상수를 기록했는데, 이는 각 상황별 개인정보 관리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일반영상을 쇼츠영상으로 재편집해 다수 게재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10건 이상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모두 7곳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 유튜브(쇼츠)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유튜브(쇼츠)

  • 일반영상의 경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5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9건) > 경찰청(8건) > 국가유산청(7건)의 순이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대통령기록물 기획전 관련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행정안전부 유튜브

  • 쇼츠영상은 보건복지부가 11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개인정보보호위원회(9건) > 국방부, 농촌진흥청(8건)의 순이었습니다.


  • 2024년 9월 기준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357,000명이었습니다. 경찰청은 잉크닷 분석 이래 구독자수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중입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가 23만 명이었으며 국토교통부도 2만 9천명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빠르게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10만 이상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12곳이었으며 외교부도 9만 명을 넘으며 10만 명을 곧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구독자 증감현황 확인 결과, 한달 동안 구독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로 1.9만 명이 증가했으며 국가보훈부는 8.3천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달리 법무부는 오히려 구독자가 1000명 감소했습니다. 전 장관을 역임한 한동훈 현 국민의 힘 대표가 퇴임한 이후 법무부의 구독자 및 조회수 등의 수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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