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주] 조회수 ㅣ 국방부의 홍보영상 하나가 60만 조회수?!

11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 2024년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누적된 조회수는 총 2,628,942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1,483,956회로 전체 조회수의 56.45%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주에도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들이 상위를 기록했으며, 눈에 띄는 영상은 조회수 2위인 보건복지부 쇼츠영상으로, 비록 댓글이 달리기 힘든 쇼츠영상의 특징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 대비 댓글이 하나도 없어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방부 <우리 곁의 GOOD군 | 대한민국 국방부>으로, 수집일 기준 600.008회였습니다. 국군을 홍보하는 짧은 영상에 불과하나, 광고 진행을 통해 6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 자체는 매우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나, 영상에 포함된 내용은 없으며 GOOD군 이라는 짧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짧은 영상에 60만 회 이상 조회가 이루어진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 조회수 3위를 기록한 인사혁신처 <[MV] 인사처 아이유 X 나비│Official Music Video>의 경우 수집일 기준 115,269회를 기록, 기존의 인사처 아이유가 출연한 영상과 달리 매우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인사혁신처 10주년을 맞아 특별히 추진된 기획 영상으로, 나비와 협업해 로고송을 만들고, 직접 부르는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관심을 모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의 웹드라마 역시 높은 조회수를 보여주었으며, 질병관리청 웹드라마의 경우 광고와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해 3건 모두 상위에 진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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