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4주] 상세 분석 ㅣ 보건복지부의 음주폐해예방 캠페인 '쇼츠영상'에 좋아요가 몰린 이유는?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 2024년 11월 4주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환경부 <올 겨울도 푸른 하늘 ON AIR ┃ 제6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으로, 수집일 기준 172,870회를 기록했습니다. 환경부 주요 정책 중 하나인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시점과 함께 게재한 영상으로, 확산을 목적으로 다수 광고와 함께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해 성과를 올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환경부 영상이 상위 10개 중 무려 3건을 차지했다는 점입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의 음주폐해예방 캠페인 영상도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 조회수 9위를 기록한 병무청 쇼츠영상인 <해군 기강 확립, 우리가 책입집니다! | 해군 군사경찰병>의 경우 조회수가 거의 3만 회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병역 부문을 소개하는 다수 쇼츠영상이 게재되고 있음에도 해당 영상이 유난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을 보면 군사결창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11월 4주 가장 많은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의 <[음주폐해예방의 달] 술 진탕 마시면 필름이 끊기는 이유>으로 수집일 기준 2100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음주와 관련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임과 함께, 보건복지부에서도 집중하고 있는 캠페인으로 해당 요인이 좋아요 수는 물론 조회수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공공기관 답지 않는 영상 구성(일러스트 포함)과 궁금함을 유발하는 제목과 내용 역시 좋아요 수를 이끌어 내는데 큰 기여를 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 11월 4주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썹 인증 만두🥟공장에서 CCP를 찾아보자! | HACCP탐방기 EP.02>으로, 수집일 기준 1360개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분석기간의 댓글 수치와 비교해 봤을 때도 매우 높은 수치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이러한 높은 수치는 보통의 이벤트에 비해 참여자가 매우 모집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어떤 요인이 이렇게 많은 이벤트 참여를 이끌어 낸 것인지에 대해서는 쉽게 분석하기가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