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4주] 칼럼ㅣ현업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뽑은 '베스트 디자인 레퍼런스'는?


콘텐츠를 만드는 마케터, 그리고 기획자라면 수도 없이 많은 디자인 레퍼런스를 찾습니다.

자신이 직접 디자인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부에 디자이너가 있다면 무조건! 기획안 혹은 구성안 (회사마다 부르는 명칭은 조금씩 다름) 을 작성해요.

여기서 디자인 레퍼런스란, 기획자가 의도하는 바를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아주 중요한 수단입니다.

가끔 텍스트로만 디자인을 요청하는 기획자들이 꽤 많은데... 개인적으로 상당히 지양합니다... ㅎㅎ 이런 방식은 기획자가 의도한 방향과 달라지고, 디자이너는 많이 난감해요. (특히 주니어라면 더욱..) 물론 디자이너도 너무 레퍼런스에만 의존해 기계적인 디자인을 하면 안 되겠지만요!

아무튼, 디자이너와 마케터가 함께 일을 하다보면 서로의 시선이 서로 참 다르다는 걸 느껴요.
여기서 오해도 생겨나고요. 이 오해는 대화 한 마디면 풀리지만, 대화가 없으면 서로에 대한 오해는 풀기 어렵죠.

그래서 이번 모임의 주제가 생겼어요. 서로가 디자인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 이해한다면 조금 더 소통이 원활해 지지 않을까?

자, 그럼 마케터가 골라 본 잘 만든 디자인 레퍼런스를 살펴 볼까요?
※디자이너가 고른 레퍼런스도 나옴


먼저, 마케터(기획자)가 고른 잘 만든 디자인입니다


📢브랜드 : 맥심커피믹스
🔸인사이트
- 맥심골목이라는 컨셉으로 타이틀 디자인인데 골목의 느낌을 점선으로 잘 살린 것 같다.
- 컬러 등으로 맥심커피의 아이덴티티도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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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하고 싶은 의도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놓치지 않아서 좋게 본 타이틀 디자인

📢브랜드 : 배달의민족
🔸인사이트
- 보자마자 이벤트 게시물인 점과 시험 컨셉이라는 주제가 잘 느껴진다.
- OMR 카드를 통해 글씨를 적은 것과 주변 문구류 배치가 센스가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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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눈에 보고 참 '배민스럽다'라고 느꼈다. 인사이트 그대로 OMR 카드의 느낌이 좋은 디자인

📢브랜드 : 처음처럼
🔸인사이트
- 처음처럼 굿즈를 소개하는 콘텐츠이다.
- 일반적인 굿즈 소개와 달리 마치 패션 잡지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 따뜻한 느낌이 드는 색감과 폰트가 잘 어울린다고 느껴지고,
- 다른 주류 콘텐츠에서 볼 수 없는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 이 외에도 처음처럼 인스타그램의  맛집 + 패션 화보집 컨셉 피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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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업계에선 쉽게 보기 힘든 컨셉의 디자인이다. 주류 굿즈지만 아무래도 패션 굿즈라 '사고싶다'라는 느낌이 들 수 있게 잡지를 참고한 듯 하다.

📢브랜드 :세종문화회관
🔸인사이트
- 세종썸머페스티벌 2024 여름에 어울리는 다채로운 색감 사용
- 페스티벌이라는 역동적 이미지를 잘 표현한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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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자체는 화려하지만, 어떤 페스티벌인지 한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

📢브랜드 : 당근
🔸인사이트
- 어워즈인 만큼 컨페티를 활용한 문구 디자인이 귀여웠다.
- 색깔 배합도 당근스럽게 조화롭다.
- 특유의 동글동글한 폰트도 당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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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다운 포스터.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이 가득한 디자인이다.

📢브랜드 : 시티 위시[송버드 익스프레스]
🔸인사이트
- 엔시티의 앨범 프로모션
- 웹사이트에서 팬들이 소원 레터를 작성 후 자신의 소원을 이뤄줄 배달부를 선택해 전송할 수 있도록 제작
- 2000년대 초반 감성을 디자인적으로 디테일하게 살렸다고 생각
- 아쉽게도 지금은 웹사이트 운영 안하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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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상당히 향수를 불러 오는 디자인이었다. 게임 같기도 하면서 디자인 디테일도 놓치지 않았다. y2k 요소가 곳곳에 있어서 트렌드를 잘 살렸다.

📢브랜드 : [일본 JR 그룹] 'My JAPEN Rail Way'
🔸인사이트
- 일본철도 JR그룹에서 개통 150주년을 기념하여 각 역에서 모바일로 스탬프를 수집할 수 있는 캠페인 진행
- 스마트폰으로 참여 접근성은 높이고, 스탬프 디자인은 살려 일본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은 놓치지 않음
- 스탬프를 찍는(손으로 누르는) 시간에 따라 진한 정도가 달라지는 디테일이 재밌었고,
-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도장 모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 지역 특색을 살려 다양하게 만들어진 점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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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일본했다. 라는 말이 이해되는 캠페인으로, 일본 특유의 감성을 잘 살린 디자인이다.

📢브랜드 : [은평문화재단] '은평이세계페스타'
🔸인사이트
- 은평에 거주하는 예술인과 기획자가 은평을 향한 단조로운 시선을 전복시키고자 준비한 실험!
- '이세계'라는 컨셉도 귀엽고, 부스 및 일정 소개에 대한 내용을 레트로하게 담아냄
- 이러한 포스터 디자인이 은평이라는 공간을 궁금하고 색다르게 만들어주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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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디자인이 참 많이 보이는데 촌스럽지 않게 디자인이 잘 된 사례인 듯 하다. 

📢브랜드 : 부산밀페스티벌
🔸인사이트
- 굉장히 깔끔하면서도 글자에만 포인트를 잘 준 페스티벌 포스터
- 단조롭지만 서부영화 느낌을 잘 준 것 같다.
- 특히나 타 페스티벌의 어지러운 요소와 내용을 간소화 눈길을 끔
- 정말 표지판 같은 잘 만든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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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한 듯 하지만, 과하지 않은. 궁금하게 만드는 포스터

여기서부턴 디자이너가 고른 잘 만든 디자인이에요

📢브랜드 : junplaylist
🔸인사이트
- kpop 노래를 타이포그래피 포스터로 표현한 사이트
- 타이포그래피로 노래 가사를 표현함
- 글자에서 음이 들리는 것 같다.
- 타이포그래피로 이렇게까지 디자인할 수 있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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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사이트에 들어가서 한번 확인해 봤으면 한다. 이런 사이트가 있는 줄도 몰랐는데.. 타이포그래피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브랜드 :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인사이트
- 한국적인 요소를 지루하지 않게 잘 디자인한 포스터
- 빛을 매개체로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는 느낌이 좋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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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스터디에서 가장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낸 레퍼런스였고, 그럴 만 했다.

마케터(기획자)의 시선으로 본 잘 만든 디자인 레퍼런스, 어떠셨나요?
이번 스터디를 통해 공통점도 발견했어요. 아무래도 화려한 디자인에 시선이 갈 수 밖에 없고, 무엇보다도 어떤 의도로 이 디자인이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그 의도가 잘 전달됐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고 느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잘 만든 디자인 레퍼런스는 무엇인가요?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https://www.instagram.com/inkdot_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