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주] 종합 ㅣ 지난 주 대비 조회수 증가는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덕분?

12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12건으로, 지난 주 대비 114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 수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영상 수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조회수는 오히려 증가했는데,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의료개혁 관련 영상을 게제한 보건복지부가 해당 영상에 광고를 진행해 4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확보한 영향입니다. 더불어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광고 집행으로 3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확보했습니다. 결국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광고를 진행한 영상이 전체 조회수 상승을 이끌어 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는 증가한 반면, 좋아요와 댓글 수는 크게 감소했습니다.

  • 더불어 평균 수치를 확인해보면 조회수는 11,211회, 좋아요는 40개, 댓글은 10개로 나타났습니다. 좋아요 수는 다른 분석 기간 대비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27건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가 17건을 게재했습니다. 10건 이상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총 6곳이었습니다.
  • 일반영상 중에서는 보건복지부가 19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기상청(15건) > 중소벤처기업부(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17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국무총리실, 국가보훈부, 보건북지부가 8건을 게재하며 뒤를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