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주] 상세 분석 ㅣ 댓글 없는 영상이 무려 53%? 유난히 댓글 수가 적은 이유는?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 2024년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HACCP 인증 만두공장 탐험기🥟>으로, 수집일 기준 68,938회였습니다. 지난 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다수의 영상을 게재함과 동시에 조회수에도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보이는데, 상위 10개 영상 중 식약처 영상이 3건이나 차지했습니다. 다만, 높은 조회수 대비 적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광고가 상당히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12월 2주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어부 <온(溫) 마음을 담은 칠곡할매 x 황민우, 황민호의 12월 동행의 선물🌸>으로 수집일 기준 566개였습니다. 좋아요 수와 댓글 수의 차이가 큰 것을 보면, 광고와 이벤트 진행의 영향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이와 함께 '칠곡할매'의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12월 2주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이벤트🎁 [행복배송] ep.5 입양으로 하나가 된 가족들 👨‍👩‍👧‍👦 한국입양어린이합창단 이야기>으로, 수집일 기준 296건이었습니다.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으며, 4위 이하의 영상은 댓글 수 100개 미만의 영상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해도 댓글 참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보면, 현재 어수선한 상황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와 함께 공공기관 유튜브 채널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감도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지난 주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 영상은 총 92건으로 전체 영상의 53%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