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2주] 종합 ㅣ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가 더 많아졌다?
4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은 감소, 쇼츠영상은 증가
- 2025년 4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72건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33건 감소했습니다. 상세히 살펴보면 일반영상은 약 40건 감소, 쇼츠영상은 6건 증가했습니다. 특이하 것은 영상 형태별 게재 기관 수인데요. 일반영상은 감소했지만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특히 일반영상에서 지난 주보다 28만 회 증가했으며 좋아요 수는 2배 이상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조회수 상세 분석에서 확인해보겠지만, 최근 기간 중에는 조회수 상위 순위에 쇼츠영상이 다수 포진되었던 것과는 달리 4월 2주에는 일반영상이 더 많이 보이는 것도 조회수의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영상의 수치 증가와 달리 쇼츠영상은 영상 수가 증가했음에도 수치 성과가 상당히 감소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검찰청의 영상 수 크게 증가
- 전체영상 중 교육부, 검찰청, 경찰청이 9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 8건, 농림축산식품부, 국세청 7건의 순이었습니다. 평소 영상 게재가 많지 않았던 검찰청이 9건의 영상을 게재한 게 눈에 띄는데, 인터뷰 영상과 함께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소개된 검사와 수사관의 활동을 재편집한 영상도 함께 게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일반영상은 경찰청이 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교육부 7건, 국세청과 검찰청이 6건의 순이었습니다. 쇼츠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이 5건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4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