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3주] 종합 ㅣ 쇼츠영상 게재 기관 수는 감소한 반면 영상 수, 조회수 증가!

4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영상 수 감소, 다만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크게 증가
  • 2025년 4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59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지난 주 대비 13건 감소했습니다. 형태별로 살펴보면 일반영상이 16건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은 3건 증가했으며, 게재한 기관의 수는 일반영상, 쇼츠영상 모두 감소했습니다. 즉 쇼츠영상은 게재한 기관수는 감소했지만, 영상 수는 오히려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에 따라 조회수 등의 수치도 감소했습니다. 다만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크게 증가했으나,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감소해 전체적으로 감고했습빈다. 그 외에 좋아요와 댓글은 모두 감소했습니다. 일부 기관에서 쇼츠영상 게재 후 광고를 집행하여 조회수를 확보했을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식약처, 환경부, 국가유산청에서 영상 다수 게재
  • 전체영상 중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경찰청이 총 9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환경부의 경우 일반영상 4건, 쇼츠영상 5건을 게재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많은 영상 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기후변화주간을 맞이해 관련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그 외에 환경보호와 관련된 정보를 담은 영상도 다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일반영상에서는 경찰청과 국가유산청이 7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국가유산청은 탈춤으로 잇다 기획영상의 비하인드 영상 등 관련 영상을 매주 게재해 관심을 이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기획영상에 많은 공수가 투입된 만큼, 관심이 끊이지 않도록 최대한 많은 소스를 만들어서 활용하고 있는 것은 매우 좋은 활동으로 보입니다.
  • 쇼츠영상은 재외동포청이 7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재외동포청의 경우 일반영상은 게재하지 않고 쇼츠영상만 게재한 가운데, 영상 대부분이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현장 스케치영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