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5주] 구독자 수 ㅣ 경찰청 유튜브, 올해 40만 구독자 가능할까?

구독자 수가 절대적인 우위를 가리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구독자가 많으면 그 만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소통은 곧 채널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억지로 구독자를 확보하기 보다는 소통하는, 그래서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다수 확보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를 월 단위로 분석합니다.


경찰청, 40만 구독자 기대! 차기 10만 구독자 채널은?
  • 2025년 7월 말 기준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걸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385,000명에 달했습니다. 경찰청 유튜브 채널은 최근 다수의 영상을 게재하는 등 활발한 운영과 이용자들의 높은 반응에 힘입어 구독자 수도 한 달동안 7,000명이나 증가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는 올해 안에 40만 구독자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가 2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등 9개 기관의 채널이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이와 함께 9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도 4곳이나 되는데, 이 중 구독자가 감소 중인 국민권익위원회를 제외하고 나머지 기관은 구독자가 꾸준히 상승하여 10만 명 구독자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통일부의 경우 2월 말 기준 구독자가 84600명에서 6개월 만에 1만 3천명 이상의 구독자가 증가하여 이러한 추세로는 올해 안에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통일부 유튜브 채널 구독자 추이>

관세청 구독자 크게 증가, 감소한 기관의 감소폭은 낮아
  •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구독자 상승을 보인 기관은 관세청으로 총 9,500명이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 경찰청이 7,000명, 국무총리실 등 3개 기관이 6,000명 이상의 구독자를 한 달동안 확보했습니다. 이와 함께 꽤 많은 기관에서 구독자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더불어 감소한 기관도 있으나, 다른 기간과 달리 큰 폭으로 하락하는 기관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