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3주] 상세 분석 ㅣ 경호처 영상 떴다! 수치 성과 좋다!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5년 9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2025인구주택총조사X농림어업총조사] 더 나아진 일상! 사라진 질문, 그리고 새로운 질문>으로 수집일 기준 170만 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현재는 200만 회 이상을 기록 중입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5년 마다 진행되는 전국적인 이벤트로,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홍보와 확산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 유도가 절대적입니다. 유튜브 플랫폼의 점유율을 고려한다면 해당 영상에 광고를 투입하는 일은 매우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인구주택총조사가 이렇게 중요하다면 단순히 캠페인 성격의 영상이 아니라 유튜브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영상도 함께 게재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광고비가 더 많이 책정되어 있을 수도 있겠네요. ^^;)

좋아요·댓글
  • 좋아요와 댓글에서는 경호처 <대통령경호관의 AI급 디테일 24시, 뇌용량 1000TB  "9.12 강원 타운홀 미팅" [경호관의 하루 ep 2]>영상이 가장 눈에 띕니다. 약 한 달 전에 처음 등장한 경호처의 브이로그 영상이 높은 반응을 불러 모으며(구독자 수가 두 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까지!) 다음 영상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드디어 게재되었습니다. 경호처의 역할이 대통령을 경호하는 것이기에 두 개 영상 모두 대통령이 참여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소재의 영상입니다. 지난 영상에 비해 주목도는 낮아졌을 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국민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좋아요 수 등의 수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제의 영상이 경호처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