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4주] 지자체 ㅣ 서울세계불꽃축제 영상 '4K'로 올렸더니...!
최근에는 지자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영상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지방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중 광역자치단체의 유튜브을 모니터링 합니다. 지자체에서 제작하는 영상이 중앙행정기관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2025년 9월 4주 지방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36건으로 지난 주 대비 3건 상승했습니다. 상세히 보면 일반영상은 크게 증가, 쇼츠영상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회수와 좋아요 수의 경우 증가한 반면, 댓글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증가했지만 특히 일반영상이 지난 주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회수가 증가한 가장 큰 이유는 지난 주말에 진행한 서울세계불꽃축제 영상이 다수 조회수를 확보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좋아요 역시 서울세계불꽃축제의 영향으로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달리 댓글은 감소했는데, 일반영상에서 소폭 증가한 것과 달리 쇼츠영상에서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증가한 것과 비교해 보면 쇼츠영상을 통한 소통이 다소 부족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쇼츠영상 중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 영상이 전체의 57%를 차지)
- 전체영상에서는 서울시가 29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서울시는 지자체 분석 이후 영상 수 1위) 뒤를 이어 대전광역시 등 4개 기관이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드 서울시가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 9월 4주 지방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서울특별시의 서울세계불꽃축제 영상이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에서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서울불꽃축제는 행사 이전부터 관심이 쏠린 이슈로, 현장에 가지 못한 사람들이 생생한 불꽃축제 현장을 영상으로 느낄 수 있도록 4K로 게재해 더욱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부산광역시 영상 역시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에서 높은 성과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만 전국 최대 동물병원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 대비 댓글은 0개로 다소 아쉬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조회수 5위를 차지한 대전시 영상 역시 조회수는 거의 7만 회에 육바하지만 댓글은 0개, 좋아요 수도 12개에 불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