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3주] 중앙 ㅣ '필리핀 범죄자 송환' 경찰청 영상의 성과...이유 있었네!

10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 500만 회, 그 이유가...?
  • 2025년 10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179건이었습니다. 추석 연휴가 있었던 10월 2주와 비슷한 영상 수를 기록했고, 그 전 주인 10월 1주(400여 건)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 조회수의 경우 500만 회 이상을 기록했는데, 상세히 살펴보면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이 월등히 높은수치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하는 국가데이터처(구. 통계청)에서 관련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했고, 이 중 쇼츠영상의 확산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0월 3주 국가데이터처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인구주택총조사 영상은 총 8건으로, 이 중 6건이 쇼츠영사이었습니다. 8건 영상의 조회수 총합이 280만 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 좋아요와 댓글의 경우에도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이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좋아요 수의 경우 경찰청에서 게재한 여상 중 2건의 영상이 높은 좋아요 수를 확보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으로 총 12건의 영상을 한 주 동안 게재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경우 일반영상은 8건, 쇼츠영상은 4건이었으며 경찰청은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의 수가 6건으로 동일했습니다. 뒤를 이어 식품이약품안전처와 국가데이터처가 11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들 기관의 경우 하나의 시리즈 영상을 다수 게재하기 보다는 다양한 정책정보를 담은 영상을 다수 게재한 것이 눈에 띕니다.
  • 일반영상은 행정안전부가 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보건복지부(8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쇼츠영상은 국가데이터처가 7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10월 3주의 경우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 수가 더 많은 것 그리고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았습니다.


경찰청의 필리핀 도피범죄자 송환 영상, 관심 급증
  • 10월 3주 조회수의 경우 국가데이터처와 경찰청의 영상이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국가데이터처의 경우 인구주택총조사의 확산을 목적으로 다수 영상을 게재했고, 그 중 일반영상 1건과 쇼츠영상 1건이 2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해당 영상의 높은 조회수 대비 낮은 댓글 수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이 동일한 영상이라는 점입니다. 다만 쇼츠영상은 그 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을 재편집하여 게재했는데, 일반영상과 달리 매우 높은 좋아요 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일반영상과 함께 재편집 쇼츠영상 게재가 중요한 이유를 여기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경찰청 영상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 10월 3주에는 경찰청 영상이 좋아요 수 상위 10건 중에서 5건을 차지할 정도로 맹활약을 펼첬습니다. 그 중에서 필리핀으로 도피한 범죄인의 강제송환을 다룬 영상이 1, 2위를 차지했으며, 일반영상 중에서 리얼한 부분을 재편집한 쇼츠영상이 더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의 KF-21 소재 역시 많은 좋아요 수를 이끌어 내, 여전히 효자 소재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10월 3주 댓글에서 눈에 띄는 점은 이벤트를 병행한 게시물 보다 그렇지 않은 영상이 댓글 수에서 매우 큰 활약을 펼쳤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서 경찰청 영상에 많은 댓글이 쏟아졌으며, 방위사업청 KF-21 영상의 경우 유튜브에서는 이벤트 진행이 확인되지 않은 것을 보면, 댓글 관심이 집중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이벤트를 진행한 영상이 상위 댓글 수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