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4주] 지자체 ㅣ 희한하게 스케치코미디 채널 협업 영상 수치가 좋다?
최근에는 지자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영상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지방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중 광역자치단체의 유튜브을 모니터링 합니다. 지자체에서 제작하는 영상이 중앙행정기관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2025년 10월 4주 광역자치단에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35건으로 지난 주 대비 16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수는 증가했지만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모두 조회수가 감소했지만 특히나 쇼츠영상의 조회수 감소가 매우 크게 나타났습니다. 지난 주와 달리 주목을 받은 쇼츠영상이 부족했다 라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좋아요 수는 소폭 증가, 댓글 수는 쇼츠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서울특별시와 울산광역시로, 서울특별시의 경우 지난 주 대비 다소 상승한 편이지만, 울산광역시의 경우, 2028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영상 공모전 응모작을 다수 게재해 전체 영상 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뒤를 이어 충청남도 15건, 부산광역시 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청남도가 14건을 게재했습니다. 현장방문 영상과 함께 컨퍼런스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서울특별시 12건, 울산광역시 10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쇼츠영상은 울산광역시가 11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조회수
- 10월 4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세프와 협업을 통해 시리즈로 제작하고 있는 맛부심 시리즈 영상입니다. 다른 시리즈 영상의 경우 큰 관심을 이끌어 내지는 못했지만, 이번에는 덱스의 출연이 조회수 등의 수치 성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상위 5개 영상의 수치를 보면 조회수는 높지지만 좋아요와 댓글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좋아요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인천광역시가 스케치코메디 채널과 협업하여 마라톤 경기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671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가 매우 높은 편으로, 해당 영상과 출연자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택시 판넬을 두고 세 명의 개그맨이 상황극을 벌이는 구성으로, B급의 감성과 유치함이 오히려 신선함을 전달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