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3주] 지자체 ㅣ 나폴리마이아의 먹방 영상, 조회수 높은 이유는?
최근에는 지자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영상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지방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중 광역자치단체의 유튜브을 모니터링 합니다. 지자체에서 제작하는 영상이 중앙행정기관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종합
- 2025년 11월 3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 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21건으로 지난 주 대비 3건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은 감소한 것과는 달리 쇼츠영상은 증가했지만 그 증가와 감소의 폭이 크게 의미가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가 미미했지만 상세 수치에서는 큰 폭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전 주 대비 30만 회 이상 감소를 했으며, 좋아요 수도 4천 개 이상 감소했습니다. 영상 형태별로 보면 일반영상에서 상세 수치의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25만 회 정도 감소했으며, 좋아요는 무려 4700개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광역자치단체에서 게재한 영상이 좋아요 수를 이끌어 낼 매력적인 요소가 부족했다 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댓글 수는 큰 차이가 없었는데, 이는 이벤트의 영향이 적지 않아 보입니다.
*조회수와 좋아요 수 분석의 경우 광고의 영향은 배제하였습니다. 정확한 광고 진행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역시나 서울시로 총 25건이었습니다. 도시의 규모면에서 월등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더불어 투입되는 예산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 운영 주관 부서에서 제작한 영상 외에도 다양한 사업부에서 제작한 영상들이 게재되어 이 정도의 영상 수를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도 서울특별시가 가장 많은 영상수를 기록했습니다.
상세
- 조회수
- 11월 3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의 영상은 전라남도 <혼자 100마리 먹은 것 같은데??😲이건 쯔양보다 잘먹어요 #나폴리맛피아 #맛부심 #보성 #꼬막>으로 수집일 기준 17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나폴리맛피아와 협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 시리즈 영상으로, 광고를 집행한 영향도 있겠지만, 나폴리맛피아에 대한 관심과 제목에 추가한 쯔앙 키워드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 좋아요(분석 없음)
- 댓글
- 상위 5개 영상 중 4위까지 영상이 이벤트를 통해 댓글 수를 확보한 것과 달리 5위 서울시의 영상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묘 앞 세운상가 개발과 관련하여 서울시의 입장을 전달하는 영상입니다. 국민적인 관심이 높은 만큼 좋아요 수 보다 댓글 수가 월등히 높은 의아한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댓글 내용을 보면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의 반응이 세운상가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