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3주] 중앙 ㅣ 그런데 말입니다... 진짜 말이 등장했다?

12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분석
  • 2025년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77건으로 지난 주 대비 30건 상승했습니다. 유형별로 보면 일반영상이 쇼츠영상보도 더 많이 증가했으며,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 역시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는 달리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전체 조회수는 약 110만 회 감소했는데, 쇼츠영상은 증가한 것과는 달리 일반영상에서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약 -170만 회) 일반영상의 영상 수가 증가한 것과 달리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한 것을 보면 1) 일반영상의 광고 투입이 지난 주 대비 크게 줄었다 2) 일반영상이 조회를 이끌어 낼만한 소재가 부족했다 와 같은 분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 조회수의 감소와 달리 좋아요와 댓글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쇼츠영상에서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쇼츠영상에 광고와 함께 반응을 이끌어 낼 요인이 더 많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세 분석에서 더 살펴보겠지만, 쇼츠영상의 조회수 등 순위를 살펴보면 크게 눈에 띄는 영상은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고루(상위에 집중된 20여 건의 영상이) 다수의 수치 성과를 확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전체 영상 중에서는 국세청이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21건)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도 20건으로 다수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은 쇼츠영상이 16건으로 더 많았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일반영상이 15건으로 많았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보기부, 성평등가족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우에는 명문장수기업을 소개하는 홍보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으며, 국세청은 업무보고를 부문별로 나눠서 다수 게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명문장수기업 홍보영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분석

- 조회수

  •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경찰청의 <그런데 말입니다 🐴 #shorts #horse> 영상이 수집일 기준 87만 회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센스있는 타이틀은 물론 실제 영상에서 '진짜 말'이 등장해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담당자의 센스와 영상 자체의 의외성이 결합하여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와 댓글에서도 매우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보면 상위 10개 영상이 모두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다만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경찰청 영상을 제외하고 광고나 이벤트를 통해 수치를 확보했다고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 12월 3주 가장 많은 좋아요 수의 영상은 조회수에 이어 경찰청 <그런데 말입니다 🐴 #shorts #horse>으로, 수집일 기준 8천 7백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조회수에서 분석한 것과 마찬가지로 영상 자체에서 전달하는 놀라움, 의외성이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좋아요수 2위 영상 역시 경찰청 영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하나 눈에 띄는 점은, 경찰청 현장 영상의 경우 일반영상에서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 냈던 것이 지금까지의 흐름이었는데, 이번 주에는 쇼츠영상이 더 강세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 댓글

  • 12월 3주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기한! 볼수록 알수록 안심이니까 🙆‍♀️>로 수집일 기준 1000건 이상의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소비기한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홍보영상으로, 해당 영상은 여성이었으며, 남성편도 별도로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댓글 수와 좋아요 조회수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다는 점, 더불어 좋아요 수 보다 댓글 수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영상 본문 등을 확인해보면 이벤트 진행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는데, 아마 다른 채널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했고, 대부분 이벤트 참여 중심으로 활동이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