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4주] 지자체 ㅣ 인천시의 오프라인 행사 예고 영상에 관심이 간 이유는?

최근에는 지자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영상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지방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중 광역자치단체의 유튜브을 모니터링 합니다. 지자체에서 제작하는 영상이 중앙행정기관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종합분석
  • 2025년 12월 4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버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 동안 총 84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23건 감소했습니다. 중앙행정기관에 비해 게재하는 영상 수가 적은 편이지만, 총 합이 100건 이하로 내려간 것은 매우 드믄 일입니다. 상세 유형별로 보면 일반영상이 지난 주 대비 50% 감소한 것이 큰 원인이 되고 있었습니다. 12개의 기관이 한 주간 30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마저도 서울시에서 게재한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물론 영상을 다수 게재하는 것이 옳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영상을 보통 수준 이상으로 게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렇게 영상 수가 감소한 이유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제작 업체의 변경 등의 원인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영상 수의 감소와 함께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상세 수치를 보면 일반영상은 큰 폭으로 감소한 것과 달리 쇼츠영상의 수치 성과는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의 쇼츠영상 영향력이 높지 않아 아쉽다고 이야기 한 것이 무색해집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서울특별시가 30건으로 전체의 35%를 차지했습니다. 광역자치단체의 영상 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서울시는 매우 높은 영상 수를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0건, 쇼츠영상은 20건으로, 서울시 역시 쇼츠영상의 비중이 커져가는 중입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도 서울특별시가 가장 많은 수량을 기록했습니다.

상세분석

<조회수>

  • 2025년 12월 4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는 인천광역시 <이 장면의 다음 컷은 현실입니다> 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12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오프라인 공간에서 추진하는 행복예보기 팝업을 홍보하기 위한 3D 영상으로, 행복예보기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구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나 27일에 현장에서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광고 집행의 성과로 보이지만, 이러한 기대감도 조회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좋아요>

  • 12월 4주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좋아요 수의 영상은 서울특별시 <요즘 유튜버 컷 왜 이렇게 높냐? ㅣ슈카의 서울산책😎@moneymoneycomics  #서울윈터페스타 #슈카 #seoul>입니다. 해당 영상은 슈카와 협업으로 서울시의 관광지를 직접 체험해보는 웹예능 영상으로, 조회수는 낮은 것과 달리 좋아요 수가 매우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가지 요인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케데헌 이후 서울에 대한 관심과 슈카의 인지도가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 대구광역시에서 꾸준히 게재하고 있는 휴면 다큐 스타일의 영상인 시민의삶 시리즈가 꾸준히 댓글 수 상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조회수도 높은 편이지만, 이벤트 진행을 통해 다수 댓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구시민의 삶을 리얼하게 보여주며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만큼, 이벤트를 통한 참여와 학산은 매우 긍정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