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주] 중앙 ㅣ 외교부 '피자' 영상은 왜 이리 인기가 좋은걸까?
1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분석
- 2026년 1월 1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82건으로 작년 말일 기준 16건 상승했습니다. 새해 들어 왕성한 활동을 펼칠 것으로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아직은 다소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세분석에서 더 이야기 해보겠지만, 일부 부처에서는 새롭게 시리즈를 시작하는 등 올해 활약을 미리 짐작할 수 있는 영상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상세 유형별로 살펴보면 일반영상은 증가한 것과 달리 쇼츠영상은 약 20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식재산처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한 주 동안 10건 이상의 일반영상을 게재한 영향입니다. 더불어 재외동포청도 적지 않은 일반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렇게 일반영상의 증가로 인해 조회수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일반영상의 경우 지난 주 대비 100만 회 이상 증가하며 원래의 궤도에 다시 '안착'했습니다. 쇼츠영상 역시 영상 수는 감소했지만 조회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 영상 수와 조회수가 증가한 것과는 달리 좋아요와 댓글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이는 쇼츠영상에서 지난 주 대비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수치만 놓고 본다면, 지난 주 대비 이용자들의 관심과 호감을 이끌어 낼만한 소재의 영상이 부족했다 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영상 중에서는 지식재산처가 19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지식재산처는 '모두의 아이디어'라는 대국민 공모전 시작과 함께 이를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소재의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해당 영상들의 조회수도 적지 않았습니다. 다만, 모두의 아이디어 공모전 기간이 100일에 가까운 만큼, 관련 홍보 영상을 한 번에 게재하는 것이 아니라 시기에 맞춰 전략적으로 게재, 확산하는 운영이 필요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재외동포청도 11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최근 시작한 K팝 아이돌 영상 외에도 독립적인 시리즈를 운영하면서 영상 수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 일반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식재산처가 11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쇼츠영상은 지식재산처가 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이 5건을 게재했습니다. 기상청은 일반영상 게재 없이 쇼츠영상만 5건을 게재했습니다.
상세분석
<조회수>
- 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는 기후에너지환경부 <💙하늘 연구원의 미세먼지 저감 실험일지📝>으로 수집일 기준 48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어려운 주제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려다 보니 정보 전달 효과는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광고 집행을 통해 조회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부분은 좋아요 수와 댓글 수는 조회수에 비해 매우 낮은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영상은 2건에 불과하고 8건이 모두 지식재산청의 쇼츠영상인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모두의 아이디어 공모전 홍보를 위해 제작한 영상에 광고도 다수 집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좋아요>
- 좋아요의 경우 외교부 <외교부에 피자 배달 왔어요!> 영상이 수집일 기준 1,012개로 가장 많았습니다. 영상은 조회수에 비해 좋아요 수가 매우 많은 것이 특징으로, 이재명 대통령이 업무보고 이후 고생한 실무진에게 피자를 배달하는 행사를 계속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외교부에 도착한 피자를 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관심과 실무진의 가감없는 솔직한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다수의 좋아요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 댓글의 경우 고용노동부에서 육아기 10시 출근제 홍보를 목적으로 게재한 쇼츠영상 3건이 다수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살펴보면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다수의 영상이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확보했는데, 재외동포청과 외교부는 순수 영상만으로 댓글을 유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재외동포청의 경우 아이돌이 출연한 영향이 가장 크지만, 외교부는 이재명 대통령의 영향으로 보이며, 댓글 중에서는 '내가 살다살다 외교부 채널에도 와서 보고있네 😂'라는 내용이 있을 정도로 업무보고 이후 부처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높아지는 분위기인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