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3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현재 '잉크닷'은 테스트 버전으로 채널 데이타 수집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바랍니다.)
10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10월 3주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10월 3주 조회수 1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
- 10월 3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유튜브 영상 콘테츠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10월 21일 공개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으로 112,066회를 기록함. (23일 기준 3일 동안 1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최근들어 공공기관과 주요 대기업에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눈에 띄기도 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제작한 SNS콘텐츠가 40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는 기사가 10월 10월 나오기도 했습니다.
(현대차그룹, 부산세계박람회 글로벌 SNS 콘텐츠 4000만뷰 돌파)
- <[MV] JUSTJERK | WORLD EXPO 2030 BUSAN, KOREA | 2030 부산세계박람회> 영상은 스맨파에 출연한 댄스크루가 출연하여 한국과 부산의 매력을 전달하는 영상으로, 한국관광공사의 Feel the rhythm of Korea의 부산세계박람회 버전으로 생각해볼 수 있음. 영상 퀄러티 측면에서는 거의 유사한 수준이나, 내용 측면에서는 매우 다른 면을 보여줌. 한국관광공사의 영상이 재미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면, 산업통상자원부의 영상은 퍼포먼스와 영상미에 상당히 주력함.
- 눈에 띄는 건 조회수 대비 댓글수가 너무 적다는 것인데, 이는 영상미 측면에서는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겠지만, 시청자의 자발적인 반응과 참여를 이끌어낼 만한 요소, 즉 ‘소통요소’가 부족했다고 분석할 수 있음. 국내가 아닌 해외 유튜브 이용자를 대상으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영상 광고에 상당 부분 치중한 조회수 성과로 보여짐. 댓글은 영상을 시청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한다고 해도 댓글을 확보하는 부가적인 활동이 연계되는 것이 좋음.
-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콘텐츠 중에서 좋아요수가 많은 영상은 법무부의 <[법TV 라이브] 스토킹처벌법 개정안 입법예고 관련 법무부장관 브리핑> 영상이었으며, 댓글이 많은 영상은 산림청의 <[#그림책증정] 할머니 만나러 가는 길 👵🌳(with.수목장림)> 영상임. 산림청 영상은 대중적 관심을 이끌어낼 영상 요소가 충분하고 이벤트 진행으로 참여도 이끌어내고 있음. 반면 법무부 영상은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이끌어낸 면이 없지 않아 보임.
- 분석범위 : 기관 > 중앙행정기관
- 기간 : 2022년 10월 17일 ~ 10월 23일
- 비고 : 잉크닷 분석시스템은 현재 베타버전으로 크롤링 범위에 제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