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1주 키워드] #응급환자, #유엔참전용사, #곡선철도레일

11월 1주차 콘텐츠에서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를 선별했습니다. 시즈널한 키워드의 경우, 매년 콘텐츠를 계획하거나 제작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유입량, 조회수 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매주 급변하는 화제의 키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11월 1주,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응급환자 #비상대응 #응급처치
  • 11월 1주차에 주목할 키워드는 ‘응급환자’, ‘비상대응’, ‘응급처치’. 11월 1주차 가장 주요한 이슈가 ‘이태원 참사’였으나 중앙행정기관에서 이와 관련한 콘텐츠 제작한 사례는 없음.
  • 행정안전부에서 제작한 <'혁신적 주소 정책'으로 지하 공간에서도 건물 내부에서도 응급환자 위치도 정확히 식별 가능한 시대가 온다!>, <방사능 재난이 일어났을 때 비상대응 방법!> 등이 다소 높은 조회수 기록. 이보다 주목할 점은 이번 참사로 인해 행정안전부 채널에 과거 업로드 된 ‘심폐소생술’ 관련 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파악됨.
  • 행정안전부, 소방청 등에서 위급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쉽고,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필요성 대두.

#유엔참전용사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보훈 #추모
  • 오는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 추모의 날을 맞아 제작한 국가보훈처의 <11월11일 11시, 부산을 향해 묵념합시다! 유엔참전용사 추모의날[1분 보훈 EP.17]> 영상이 11월 1주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다음으로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기억하기 위한 <당신이 몰랐던 '11월 3일' 그 날>이 조회수 2위.
  • 유엔참전용사 추모의 날,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등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보훈 관련 기념일을 이해하기 쉽게 영상으로 제작해 높은 홍보 효과. 특히 숏폼 영상에 익숙한 젊은층의 기호에 맞춰 제작중인 ‘1분 보훈’ 시리즈는 꾸준히 조회수 확보.

#곡선철도레일 #탈선
  • 국토교통부의 <곡선 철도레일을 시속 200km이상으로 달리는데 탈선하지 않는 이유?>가 업로드 당시에는 높지 않은 조회수 기록했으나, 영등포역에서 열차 탈선 사고 이후 오히려 조회수 상승.
  • 조회수는 높았지만 대다수의 댓글이 철도 노선 개통에 궁금증과 부정적 여론이 차지. 탈선 사고 이후 알고리즘을 통해 유입된 경우도 많은 것으로 파악. 탈선 사고 방지를 위한 앞으로의 노력, 탈선 사고 발생 시 대응 방법 등에 대한 실질적인 궁금증을 해결해 줄 콘텐츠 제작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