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2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영상 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는 얼마나 많은 영상을 제작, 게재하였을까요? 11월 2주 간 수집한 이들 채널의 영상 수는 총 279건(쇼츠 포함). 11월 2주에 영상을 게재한 39개의 기관이 평균 주 7건의 영상을 제작하는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관 채널에서 제작한 영상이 과연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 고민해볼 시간입니다.


11월 2주 가장 많은 영상 제작 기관은 기상청. 대부분 오전, 오후 일기예보 중심
쇼츠 활용 빠르게 증가. 특히 국토부의 쇼츠 활용이 눈에 띄며 대부분 그래픽 모션
  •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제작,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7건의 영상 제작. 오전과 오후 일기 예보 영상을 정기적으로 게재하고 있어 그에 따라 제작 수량이 증가. 기상청은 일 2건의 정기 예보 콘텐츠 제작 외에 주 1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추가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에 게재하고 있음.

  • 정기적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기상청을 제작하고 가장 많이 제작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로 총 13건의 영상을 제작, 게재함. 한문철TV와 협업 영상 외 '고마워 할매', '트래블 다이어리(예고편)'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 등 다수의 영상을 제작.

  • 쇼츠 영상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가 식문화 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한 영상을 총 6회에 걸쳐 나눠 게재하여 영상 수량 증가. 원래 일반 영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소재별로 나눠 게재한 것으로, 대부분 일반 영상 제작 후 요약 버전을 게재하는 것과는 다른 활동으로 볼 수 있음. 국토교통부는 정보 제공 목적의 그래픽 모션 영상이 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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