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1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여성가족부의 가족센터 광고 영상이 100만 조회수 이상 기록

  • 12월 1월 중앙행정이관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차지한 영상은 여성가족부의 <국민곁에 가족센터 ☎️ 1577-9337 🏠 다양한 가족 서비스를 받아보세요!>로, 작성일 기준 1,511,573회를 기록함. 여성가족부의 정책을 알리는 광고 영상으로, 조회수 대비 좋아요, 댓글 등의 수치를 보면 확산을 위해 유튜브 내 광고를 진행한 것으로 분석됨. 여성가족부의 조직 변경(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으로 편입)과 관련하여 이에 대한 대국민 정보 전달과 건재한 역할 수행 역량을 보여주는 목적의 영상 콘텐츠가 다수 제작되었으며 상위 조회수 10개 영상 중 3건이 여성가족부 영상임.

  • 뒤를 이어 농림수산식품부의 햄지 협업 영상인 <리얼먹방:) 고추장 닭 불고기, 동치미, 계란말이>도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상위의 조회수를 보여주고 있음. 광고의 영향도 있겠으나(이는 확인할 수 없음) 유튜버 햄지와 먹방의 영향력이 큰 것을 볼 수 있음. 더불어 8위 국방부, 9위 방위사업청의 영상 역시 높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봤을 때 오가직 유입이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12월 1주는 다른 기간에 비해 정책 확산 목적의 광고 영상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들 모두 높은 조회수와 낮은 좋아요, 댓글 수를 보이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단순히 조회수를 높이는 광고 진행과 함께 정책에 대한 관심과 인지 제고를 목적으로 이벤트 등의 활동을 통해 좋아요와 댓글 수를 높이는 활동이 이어질 필요가 있어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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