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4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법무부 업무보고 영상 가장 높은 조회수 확보. 업무보고 영상으로는 이례적!
  • 2023년 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법무부의 <2023년 법무부가 할 일! 국민께 직접 보고드립니다 | 법tv>으로, 총 74,635회를 기록. 기관 업무보고 영상임에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이 특이한데, 한동훈 장관이 출연한 영상에 대한 팬심이 상당히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더불어 업무보고 비하인드 영상도 조회수 13136회로 조회수 5위를 기록.

  •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각 중앙부처에서 진행한 업무보고로 인해 유튜브 채널에도 관련 영상이 다수 게재되어 있음. 그중에서 법무부 업무보고 영상은 다른 기관의 업무보고 영상에 비해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 모든 부분에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특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게재한 [과학다시보기 EP.1 달과 우주]  시리즈 영상 2건이 조회수 상위 3,4위에 올랐으며, 최근 유튜브 내에서 과학, 우주 관련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 안보, 과학 관련된 영상에 대해서는 이용자들이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특성을 반영한 영상으로 보임. 다만, 해당 영상은 광고를 통해 조회를 이끌어 낸 것으로 좋아요와 댓글은 조회수에 비해 많이 저조한 수치를 보임.

<2023년 1월 4주 잉크닷 리포트 모두 보기>

202301_4 - 잉크닷
콘텐츠, 유튜브, 영상, 데이타, content, contents, 데이타분석, 콘텐츠분석, youtube, data, anaysis , 잉크닷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