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2주] 중앙행정기관 - 댓글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2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도 환경부 가장 많아!
  •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환경부의 <[EVENT] 위기의 멸종위기종을 구하라! '지구의 친구들' 랜선 전시회>로, 총 976건의 댓글을 확보. 조회수가 2070회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많은 수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음. 이런 경우 댓글을 이끌어 내는 요소는 경품 퀄리티 또는 환경부 채널을 이벤트 채널로 인지,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으나, 환경부의 다른 영상 또는 이벤트의 반응을 살펴보면 두 번째 조건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음. 따라서 이벤트 경품이 다른 이벤트와 차별화되었기 때문으로 보임. (제로웨이스트 홈키트 50명, 모바일 문화상품권 100명)

  • 특이한 점은, 다른 기간의 경우 댓글을 이끌어 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이벤트라고 할 수 있지만, 2월 3주의 경우 댓글수 상위 10개 영상 중 이벤트가 진행된 영상은 환경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등 3건에 불과. 나머지 영상은 이벤트가 아닌 자발적 참여를 통해 댓글이 남겨진 것라는 점에서 눈길을 끔.

  • K국방을 소재로한 방위사업청, 현장 영상을 주력으로 하는 경찰청 그리고 아이돌 및 운동선수 출신을 등장시킨 병무청 영상의 경우 높은 댓글 수가 이해가 되는 부분이지만, 검찰청의 경우 내부 행사를 소개하는 영상에 많은 댓글이 남겨져있다는 점도 독특한 부분임.

<2023년 2월 2주 잉크닷 리포트 모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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