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2주] 중앙행정기관 - 잉크닷 픽(pick)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잉크닷 픽(pick)은 주간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며 잉크닷 에디터가 눈여겨 본 콘텐츠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새로운 유형, 시도 또는 다른 영상과 차별된 부분이 보이는 영상을 선택하며 그 이유와 성과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계청 쇼츠 "칭찬해"!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영상 중 눈에 띄는 영상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방위사업청의 영상이 조회수와 피드백이 많고 영상도 좋다는 정도였는데요. 어떤 영상을 소개할까 고민하다가 지난 주에 체크를 하고 넘겨버린 영상 하나가 떠올라 잉크닷 픽에 소개해봅니다.

바로 통계청의 쇼츠 영상인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 입니다. 통계청은 이전부터 쇼츠를 통해 통계정보를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영상이 눈에 띈 이유는 쇼츠 구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많은 기관에서 쇼츠를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잉크닷이 매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영상 중 쇼츠영상의 비율은 거의 30%에 육박합니다. 일반영상에 비해 빠르고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제작, 전달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유튜브에서 쇼츠를 띄우고 있다는 점, 유튜브 이용자들의 쇼츠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쇼츠는 앞으로도 그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쇼츠 이용률을 증가하는데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 입장에서는 이러한 이용 증가세를 따라가기 벅찬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보니 쇼츠 영상이나 일반 영상이나 재생시간이 짧고 길다는 것 외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는데요. 통계청이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주는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다수의 기관의 쇼츠 영상은 현장 취재 또는 정보전달 그래픽 영상입니다. 통계청 역시 통계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그래픽 영상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월 소비자물가동향 쇼츠 영상은, 세로로 구성되는 쇼츠의 특성을 활용하여 총 네 개 단락으로 구분하고 상단에 타이틀을, 하단의 3개 단락은 각 통계정보를 이미지 또는 영상을 배경으로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 화면에 정보의 구분은 물론 시선까지 사로잡는 구성이 눈길을 끌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빠르게 화면이 전환되는 것이 쇼츠의 장점이자 특징이라는 것에서 벗어나 한 페이지에서 버티컬 형태로 정보를 전달하는 점은 쇼츠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 사례가 아닐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영상을 모니터링 하다보면 쇼츠에서도 색다른 구성의 영상이 조금씩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눈길을 사로잡는 영상이 있으면 또 소개해보겠습니다.


조회수가 왜 이리 높은걸까?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을 모니터링하면 유난히 높은 조회, 좋아요, 댓글수를 보이는 영상들이 꼭 있습니다. 방위사업청처럼 정말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낸 영상이 있는 반면, 광고를 한 것도 아니고 안한 것도 아닌 것 같은 영상들이 있는데요. 2월 2주에는 검찰청에서 다수 이런 영상들이 포착되었습니다.

이들 영상의 특징은 댓글에 칭찬이 대부분이라는 것. 이렇게 정부 기관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왜 일부 부처에 집중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이들 영상의 관심이 다른 기관의 유튜브 채널에도 반영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잉크닷 픽에 선정해봤습니다.


<2023년 2월 2주 잉크닷 리포트 모두 보기>

202302_2 - 잉크닷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를 매주 분석합니다. 정량, 정성적인 측면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

<잉크닷 뉴스레터 구독>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8029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