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2주] 댓글수 ㅣ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의 댓글이 수상해?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조회수 400대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의 댓글 수 순위가 4위?
  •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4K UHD) [최초공개] KF-21 야간비행> 영상으로 총 767건을 기록. 조회수, 좋아요 수에 이어 3관왕 차지. 2위부터는 댓글수가 급감하여 100 건 대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

  • 댓글수 2~4위까지의 영상은 모두 이벤트의 영향으로 댓글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최종 30개 팀에게 최대 1억원을 지원하는 ‘강한 소상공인 오디션’ [정책머니 ep.36]> 영상의 경우 유난히 조회수가 낮음에도 100건 이상의 댓글을 확보. 이는 정책머니 영상을 게재할 때마다 이벤트를 연계한 영향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채널을 이벤트 채널로 인지하거나 또는 해당 콘텐츠를 정책 콘텐츠가 아닌 이벤트 콘텐츠로 인지한 체리피커가 다수 참여했기 때문으로 보임. 고정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예상치 못하도록 비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임. 조회수 대비 댓글 비율을 확인해봤을 때 해당 영상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도 이러한 영향으로 보임.

  • 조회수 대비 댓글 평균은 0.46%로 중소벤처기업부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보인 영상은 병무청의 <올해부터 동원훈련 방식이 이렇게 변경됩니다.  | 2023 동원훈련 A to Z | 동원훈련 입소 퇴소 시간 | 조기퇴소 방법은??>으로, 14.43%를 기록. 낮은 죄호수 대비 높은 댓글수를 확보할 수 있었던 요인은, 병무 즉 군입대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이용자들의 영향으로 보임.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