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1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3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국세청 자녀근로장려금 정책 홍보 영상, 광고 진행으로 조회수 다수 확보
- 2023년 3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세청의 <대한민국 복지세정! 22년 하반기분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세요!>으로, 분석일 기준 총 198,449회를 기록. 자녀,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에 따라 정책 홍보를 목적으로 광고를 진행한 영향으로 보임. 조회수는 거의 20만 회에 육박하나 낮은 좋아요 수와 댓글이 없는 것으로 보아, 영상 노출 이후 해당 정책에 대한 반응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음. 이러한 상황이 다수 기관에서 볼 수 있는 결과이기는 하나, 수치 상으로 정책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졌다 라고 이야기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 다만, 일정 시간 시청을 해야 조회수가 카운트 됨을 감안하면 이용자들의 노출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보임.
-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의 KF-21 기체 내 국내 독자개발 레이다 탑재 관련 영상이 조회수 141,611회를 기록. 방위사업청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수와 댓글 수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임. 행정안전부의 시인 이상화 영상이 조회수 78,564회로 3위, 교육부의 어린이 우선 교통문화 영상이 조회수 68,168회로 4위를 기록. 3월 1주는 최근 분석 기간 중 조회수 상위 10위권 내 영상의 조회수가 1만 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 상위 10위권 중 행정안전부 영상이 2건, 경찰청 영상이 2건 포함되어 있으며, 방위사업청과 경찰청의 경우 자발적 조회가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고용노동부 영상은 이벤트의 영향으로 조회수 및 기타 피드백 등의 수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임. 그 외의 영상은 좋아요, 댓글 등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보아 광고로 인한 조회수 상승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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