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1주] 중앙행정기관 - 댓글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벤트 연계 중소벤처기업부 영상 댓글 수 가장 많아
  • 3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최초] 국내 독자개발 AESA 레이다! 드디어 KF-21에 탑재하고 비행하다>으로 364건을 기록하였으며,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최대 상금 3억원! 유망한 창업팀을 발굴하는 “도전! K-스타트업 경진대회" [정책머니 ep.35]> 영상 역시 댓글 수 320건을 기록, 1, 2위 영상이 댓글 수 300건 이상의 성과를 보여줌. 다만, 방위사업청은 이벤트가 없이 자발적인 댓글 참여가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벤트의 영향으로 다수 댓글을 확보하였음.

  • 글 수 상위 10개 영상 중 조회수가 1000회 미만의 영상이 무려 4건이나 포함되어 있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와 국세청은 이벤트의 영향으로, 병무청의 경우 군복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의 영향으로 보임.

  • 댓글 수 6위와 7위를 기록한 병무청 영상 2건은 내용의 긍부정과 상관 없이 군복무에 대한 부정적인 댓글이 다수 남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병무청 소통 메신저가 되겠습니다! | 2023년 제15기 청춘예찬 기자단 발대식 현장> 영상의 경우 기자단 발대식 영상임에도 부정적이며 다소 욕설이 포함된 댓글도 다수 눈에 띄고 있음.

  •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댓글 역시 조회수 대비 비율을 살펴본 결과, 전체 평균은 0.47%로 나나났음.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38.10%를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병무청의 기자단 발대식 영상이 18.88%의 비율을 보임.

<3월 1주 분석 리포트 모두 보기>

202303_1 - 잉크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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